HOME > 교육과정안내 > 교과목소개
교과목소개교과목명 : 전기철도실무2 | |
---|---|
이수구분 : 전선 | |
학점 : 3학점 | |
전기철도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가공 전차선로, 강제 전차선로, 고압 배전선로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 |
교과목명 | 이수 구분 |
학점 | 교과내용(교과목개요) |
---|---|---|---|
CAD | 전선 | 2학점 | 도면 작성 및 설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설계도서 작성 방법, CAD 작성, 종합설계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PLC제어실무 | 전선 | 3학점 | 자동제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장제어기기 운영, 제어시스템 점검, HMI 운영, 제어시스템 이상원인 분석, 제어시스템 운영관리, 제어시스템 안전관리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내선공사1 | 전선 | 3학점 | 배관배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배관 시공, 케이블트레이 시공, 버스덕트 시공, 배선 시공, 전선접속, 배관배선 검사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내선공사2 | 전선 | 3학점 | 조명설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조명기구, 방전등설비, LED 조명설비, 조명제어실비, 콘센트설비 시공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대인관계 | 교필 | 2학점 | 1. 대인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. 2. 대인관계의 목적과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3. 직장생활에서 대인관계를 향상 시키기 위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. |
수리능력 | 교필 | 2학점 | 수리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고,도표 또는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 또는 자료를 이용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효과적으로제시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. |
신재생에너지 | 전선 | 3학점 |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태양광발전설비, 풍력발전설비, 연료전지발전설비, 전기저장설비, 계통연계설비 시공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신호공학 | 전선 | 3학점 | 철도신호, 신호기, 선로전환기, 궤도회로, 폐색장치, 연동장치, 건널목보안장치 등의 구성과 기능을 익힌다. |
신호기기 | 전선 | 3학점 | 선로전환기, 궤도회로, 폐색장치, 연동장치 등의 동작원리 및 규정을 이해한다. |
실용과학 | 전선 | 3학점 | 자연계에 물리현상이 일정한 규칙성이 있음을 이용하여, 물리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, 힘과 운동, 운동량과 에너지, 물질의 상호작용, 열역학 법칙, 전기와 자기, 전자기력과 전자기유도, 파동과 입자, 빛과 물질의 이중성, 등을 학습한다. |
실용수학 | 전필 | 3학점 | 전기를 학습하기 위해 수학적 기본을 쌓으며, 전기 응용을 이해하기 위해 벡터, 행렬, 삼각함수, 미분적분, 라플라스변환 등의 개념을 익한다. |
자동제어시스템1 | 전선 | 3학점 | 자동제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동제어 대상설비 확인, 자동제어도면 분석, 제어원리 응용, 제어시스템 분석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자동제어시스템2 | 전선 | 3학점 | 자동제어시스템 유지정비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시퀀스 제어를 중심으로 한 하드웨어 제작, 자동제어시스템 분석, 구동장치 유지정비, 자동제어시스템 유지정비, 제어원리응용 능력에 대하여 직접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. |
전공과 자기개발 | 교필 | 1학점 |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과 적성,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. 직업인이 조직 내에서 조직 의 목표를 잘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개발능력을 함양해야 한다. |
전기기기1 | 전선 | 3학점 | 전기기기의 개념과 기본원리인 자기의 특성을 살펴보고 직류기, 동기기, 변압기, 유도기, 정류기의 동작원리와 각 기기의 특성 및 등가회로를 이해하고 체계적 분류방법에 따른 특성을 고려한 운전방법과 효율적 관리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전기기기2 | 전선 | 3학점 | 에너지 변환기인 전기기기에 대한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변압기, 유도기, 정류기의 동작원리와 각 기기의 특성 및 등가회로를 이해하고 체계적 분류방법에 따른 특성을 고려한 운전방법과 효율적 관리능력을 이론적으로 습득한다. |
전기기기연습 | 전선 | 2학점 | 전기철도기술술인에게 기초가 되는 전기기기 중에서 직류기, 동기기, 변압기, 유도기, 정류기에 대한 전반적인 원리와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기기별 결선방법, 운전방법, 특성실험을 통하여 관련이론에 대한 실험적 분석능력을 습득한다. |
전기기초실험 | 전선 | 3학점 | 기초전기회로의 수동소자를 중심의 직류회로의 설계, 계측기의 원리, 회로해석에 필요한 이론적 내용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전기설비기술기준 | 전선 | 2학점 | 전선로, 전력보안, 전기사용장소의 시설, 전기철도 등 전기설비에 대한 기술기준을 익힌다. |
전기설비설계1 | 전선 | 2학점 | 본 교과목은 발전설비, 송전 배전설비, 접지설비, 조명설비, 동력설비, 수변전설비 등 구체적인 전기설비 등의 내용을 알아본다 |
전기설비설계2 | 전선 | 2학점 | 발전설비, 송전 배전설비, 접지설비, 조명설비, 동력설비, 수변전설비 등 구체적인 전기설비 등의 교육내용을 알아본다 |
전기자기학 연습 | 전선 | 2학점 | 전기자기학은 전기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과목으로 학습을 통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을 함. |
전기자기학1 | 전선 | 3학점 | 전기분야의 정전계, 정전용량, 유전체, 전기영상법, 전류등의 내용을 익히는데 적용하는 이론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도록 한다. |
전기자기학2 | 전선 | 3학점 | 전기분야의 진공중의 정자계, 자성체, 전류에 의한 자계, 전자유도와 인덕턴스의 내용을 익히는데 적용하는 이론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도록 한다. |
전기철도구조물공학 | 전선 | 3학점 | 전기철도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철전력 유지보수 계획, 전철전력 안전관리, 철도 송수전로, 철도 변전설비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전기철도실무1 | 전선 | 3학점 | 전기철도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철전력 유지보수 계획, 전철전력 안전관리, 철도 송수전로, 철도 변전설비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전기철도실무2 | 전선 | 3학점 | 전기철도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가공 전차선로, 강제 전차선로, 고압 배전선로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전력공학 연습 | 전선 | 2학점 | 전력계통의 송전설비와 변전설비 그리고 배전설비에 대한 개념과 실무적인 학습을 통하여 전력계통의 공급과 운용에 대한 내용을 실무적용을 기준으로 습득한다. |
전력공학1 | 전필 | 3학점 | 전력계통의 수송설비와 운용설비 그리고 수용설비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인 학습을 통하여 전기의 공급과 운용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. |
전력공학2 | 전선 | 3학점 | 수력발전, 화력발전, 원자력발전 및 변전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인 학습을 통하여 전기의 공급과 운용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. |
창의적공학설계 | 전선 | 3학점 | C언어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디지털입출력, 아나로그 입출력, 센서의 활용, 모터제어, 디지털통신, 적외선통신 등을 익힘으로써, 향후 전기분야 프로젝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자한다. |
철도신호실무1 | 전선 | 3학점 | 철도신호제어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폐색신호장치, 선로전환기, 궤도회로장치, 연동장치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|
철도신호실무2 | 전선 | 3학점 | 철도신호제어 및 시설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신호 유지보수 계획, 신호 안전관리, 건널목 보안장치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 |
캡스톤디자인1 | 전선 | 3학점 | 창의아이디어 발굴 및 설계 제작능력 배양 |
캡스톤디자인2 | 전선 | 3학점 | 학생이 학습문제 해결에 자발적 참여하여 조사, 발표 및 토의하고, 실험 실습하는 것으로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킨다. 즉, 현장과 교과과정을 연결시키고, 창의력 배양, 아이디어 창출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. 이를 통해서 경쟁력 있는 전문기술인을 기른다. |
행복한 공동체 | 교필 | 2 | "사랑, 성실, 봉사에 근거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형성교육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자기조절 및 관리, 환경조절,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나누고 교과목 운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품성과 자질,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. " |
행복한 삶 | 교필 | 2 | 가톨릭계 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행복한 삶에 대한 바른 교육, 행복과 관련한 삶의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봄을 통해 행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정립, 학생들 스스로가 행복에 대한 삶의 전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|
현장실습학기제1 | 전선 | 2학점 | 현업의 실무 환경 경험으로 취업에 맞춘 학업 방향 설정이 가능하며 배운 실무관련 전공지식을 활용해 볼 수 있음. 현업의 신기술 및 환경의 파악으로 원하는 취업처의 근로조건과 복리후생, 사무환경 등등을 학생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|
현장실습학기제2 | 전선 | 2학점 | 현업의 실무 환경 경험으로 취업에 맞춘 학업 방향 설정이 가능하며 배운 실무관련 전공지식을 활용해 볼 수 있음. 현업의 신기술 및 환경의 파악으로 원하는 취업처의 근로조건과 복리후생, 사무환경 등등을 학생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|
회로이론 연습 | 전선 | 2학점 | 회로의 기초부터 회로 해석까지 기초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회로의 기초 개념과 회로 해석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연습해본다. |
회로이론1 | 전필 | 3학점 | 전류ㆍ전압ㆍ저항의 관계와 전기현상을 포함한 여러 전기회로의 해석방법과 주변의 사례를 통한 전기의 발생과 응용을 이론과 연결시켜 학습하게 함으로써 철도차량 운전의 공학적, 기술적 전문성을 향상시킨다. |
회로이론2 | 전선 | 3학점 | 전기현상을 포함한 여러 전기회로의 해석방법과 주변의 사례를 통한 전기의 발생과 응용을 이론과 연결시켜 학습하게 함으로써 철도차량 운전의 공학적, 기술적 전문성을 향상시킨다. |